외도가 발생하게 되면 외도를 한 배우자가 진심으로 다른 이성(상간녀 또는 상간남)을 사랑하고, 자신을 버렸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상처를 갖게 되고 배신감에 의한 분노를 갖게 된다. 그래서 상간남(상간녀)에 대한 분노와 함께 다양한 콤플렉스로 인하여 상처와 배신감이 더욱 깊어진다.
또한, 외도를 발견한 후 외도를 한 배우자가 적반하장으로 외도에 대한 잘못을 상대 배우자가 잘 해 주지 않았고, 문제가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그리 된 것이라 말을 하게 되면 상대 배우자는 더욱 심한 콤플렉스와 상대의 마음이 자신에게서 떠났다는 것에 심한 좌절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누구나 이혼을 생각하지만, 아이들의 양육문제, 아이들이 받는 상처의 문제, 경제력의 문제, 기타 다른 사람의 시선문제, 성문제 등을 생각하면서 이혼을 할 수 없는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게 된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든 외도를 한 배우자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하여 노력을 하고, 집착을 하게 되면서 서로간의 말다툼 및 심한 싸움과 분노표현을 하게 되면서 부부관계는 더욱 악화된다.
처음에는 외도를 한 배우자가 잘못하기는 했지만 혹시나 자신의 잘못도 있을 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잘 대해주면 돌아올 것이라 믿고서 과거보다 훨씬 더 잘 해주기 위한 노력을 하지만, 외도를 한 배우자는 전혀 변화가 없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외도가 계속 반복이 되면서 배신감과 분노는 더욱 커지면서 잘해주고자 하는 노력을 포기하게 되고, 자신은 최선을 다 했다면서 포기를 하게 된다.
또한, 어떻게든 문제해결을 하고자 다른 주변 사람들의 조언을 받아서, 외도를 한 베우자에게 화를 내면서 싸우기도 하고, 분노를 폭발하기도 하고, 뒷조사와 감시 등을 하면서 외도를 한 배우자의 잘못을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증거를 잡으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다 부질없는 것임을 알아야 하고, 이러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외도를 한 배우자의 외도는 멈추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설사 매우 잘 해주는 것, 심한 욕설과 함께 싸움을 하는 것, 뒷조사를 하여 외도를 한 배우자의 외도증거를 확실하게 잡는 것, 기타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 등에 의하여 외도를 한 배우자가 어쩔 수 없이 외도를 중단하고 용서를 구하고 앞으로 잘 하겠다는 약속을 하게 된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러나, 이는 오래가지 못한다. 결국은 부부문제는 외도를 한 배우자의 외도문제가 아니라 부부간 함께 살면서 두 사람이 상대적으로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데, 일방적으로 외도를 한 배우자의 잘못으로만 몰고 가서 외도를 한 배우자가 어쩔 수 없이 잘못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것으로 외도문제가 일단락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반드시 외도를 한 배우자는 다시 외도를 할 수 밖에 없는데, 이때는 더욱 교묘한 방법으로 외도를 하기 때문에 거의 발견을 하지 못한 채 다시는 외도를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 믿고 살게 된다.
외도가 발생하였을 때, 외도를 한 배우자를 용서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내용은..
1. 외도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 외도원인이 바로 부부문제임과 동시에 반드시 해결을 하지 않으면 배우자의 외도는 다시 반복되는 것이기 때문에 외도문제해결을 하면서 외도 원인도 함께 해결을 해야만 한다. 반드시 해결이 되야만 한다.
2. 외도를 한 배우자가 잘못했다고 빌고 용서를 구할 때, 외도를 한 배우자가 자신의 잘못을 깨달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왜냐면 자신의 외도로 인하여 이혼을 원치 않는 경우, 집안이 편지풍파를 갖게 되는 것을 절대 원하지 않게 되는 경우, 자신의 잘못을 다른 사람들이 알기를 원하지 않는 경우 등으로 인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거짓 용서를 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심리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외도를 한 배우자가 잘못했다고 하여 그냥 용서하고 잘 지내면 된다고 생각하게 되면 결국 외도를 한 배우자의 외도를 묵인하는 것이나 다름없을 만큼 외도를 한 배우자는 자신의 잘못을 정확히 인식하고 깨달아야만 부부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외도를 한 배우자는 작은 부부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자신의 외도를 계속 반복하게 되고, 더욱 교묘한 방법으로 외도를 들키지 않으려 노력하게 되지만, 용서를 한 배우자는 외도를 한 배우자가 다시는 외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으려고 한다.
결국 부부문제해결은 커녕 더욱 부부문제는 악화될 뿐이고, 이 부부문제가 계속 악화되면서 배우자의 외도가 반복이 되면, 용서를 한 배우자는 이혼을 하던가, 극도의 분노를 갖게 되는 원인이 된다.
즉, 용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부부가 행복하게 살 것인지, 아니면 외도를 한 배우자가 계속 외도를 하도록 방치를 하게 될 것인지가 결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외도가 발생하게 되면,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결코 안된다.
부부문제를 정확히 알고, 외도의 원인을 찾아서 문제해결을 하고, 자신의 상처와 분노를 치유한 후에 부부가 함께 변화를 하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그래야 외도를 예방할 수 있고, 외도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된다.
이 과정은 혼자서 해결해 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외도를 한 배우자와 함께 노력한다고 해서 잘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부부문제가 발생하면 남편과 아내는 당사자들이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서로가 인식하지 못하고 서로의 주장을 하면서 대화도 잘 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외도문제해결 전문가의 도움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외도문제해결을 하고 부부가 함께 행복해지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외도를 한 배우자가 자신의 외도가 발각이 되고 난 후 잘못했다고 빌고 용서를 구한다고 해서 외도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면 매우 잘못된 문제해결의 방법이다.
거짓으로 용서를 구하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반복적인 외도를 방치하게 되고, 용서를 한 배우자는 반복되는 상대의 외도로 인하여 나중에 더 큰 상처와 분노를 갖게 되는 것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